고수익 채권 JNK ETF 배당 주가 전망 | 고수익 채권에 투자하는 ETF

고수익 채권 JNK ETF 배당 주가 전망 | 고수익 채권에 투자하는 ETF

안녕하세요, 친구님들! 오늘은 수익률이 높은 고수익 채권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이런 투자는 위험이 있지만, 잘 활용하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답니다. 채권이라고 하면 조금 따분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금리 인상 환경에서는 고수익 채권이 주목받고 있어요. 투자의 리스크와 수익을 균형있게 관리하는 전략을 소개할게요. 고수익 채권 ETF의 주요 종목과 성과도 함께 알아볼까요? 지루하지 않게 재미있는 투자 이야기 풀어놓겠습니다.

Contents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고수익 채권 투자

고수익 채권은 비교적 낮은 신용등급을 받은 기업이 발행한 채권으로, 일반 채권보다 높은 이자를 지급했어요. 물론 높은 수익과 함께 부도 위험도 있지만^^, 적절한 분산 투자로 위험을 줄일 수 있답니다!

고수익 채권의 정의

일반적으로 BBB 이하 등급의 채권이 고수익 채권에 속하는데요, 투자적격등급인 BBB-보다 낮은 BB+부터 C까지의 등급을 가진 채권들을 의미해요. 채권 발행 기업의 신용도가 낮을수록 높은 이자를 지급하죠. 2022년 기준 고수익 채권 평균 수익률이 8%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BB 등급 채권은 6~8%, B 등급은 8~10%의 높은 수익을 내고 있답니다.

고수익 채권의 위험성

하지만 높은 수익과 함께 위험도 있어요. 발행 기업의 재무 상황 악화로 이자 지급이 중단되거나 원금을 회수하지 못할 수도 있거든요?! 2020년 코로나19 사태 당시 유가 폭락과 기업 실적 부진으로 다수의 에너지/원자재 기업 채권이 부도 처리됐었죠.

고수익 채권 투자 전략

그렇다고 고수익 채권 투자를 포기할 순 없어요. 분산 투자와 적절한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답니다. 투자 등급 채권, 우량 주식 등 다른 자산과 함께 투자하면 수익과 위험을 균형있게 조절할 수 있죠. 고수익 채권 비중을 10~20% 수준으로 맞추면 전체 포트폴리오 수익률을 높이면서도 과도한 위험은 피할 수 있어요.

금리 인상 환경에서 고수익 채권 ETF의 매력

최근 금리 인상으로 인해 채권 시장이 혼란에 빠졌어요. 하지만 이런 시기야말로 고수익 채권 ETF에 주목할 때랍니다! 고수익 채권높은 수익률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상대적으로 위험도 높은 편이에요. 하지만 ETF 형태로 투자하면 이 위험을 적절히 분산시킬 수 있죠. ^^

고수익률이 최대 매력

일반 채권보다 수익률이 높다는 게 고수익 채권의 최대 매력이에요. 2023년 3월 기준, 고수익 채권 ETF ‘HYG’의 연 분배금 수익률은 약 7%대에 달합니다! 이자수익과 자본이득까지 고려하면 수익률이 훨씬 더 높아질 거예요. ?!?! 현재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3.5% 수준인 걸 생각하면 거의 2배 가까운 수익률이라 엄청난 매력이 아닐 수 없어요.

위험 분산으로 단점 극복

물론 위험이 높다는 단점도 있죠. 하지만 ETF를 통해 다양한 고수익 채권 포트폴리오에 분산 투자하면 개별 기업 부도 위험을 상당 부분 낮출 수 있어요. 전문 운용사들이 관리하는 만큼 개인 투자자들이 직접 채권을 거래하는 것보다 안전한 측면도 있구요.

거기다 최근 금리 인상으로 인해 고수익 채권 가격이 많이 떨어져 있어 저가 매수 기회라고 봐요.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비례하거든요. 그렇다고 무작정 고수익 채권에 뛰어들면 안 되겠죠? 위험관리가 제일 중요해요! 포트폴리오에 일정 비중으로만 편입하는 게 바람직할 것 같네요.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면서 고수익 채권의 높은 수익률을 활용한다면 금리 상승기에도 자산을 잘 지켜낼 수 있을 거예요.

위험과 수익 간 균형을 잡는 포트폴리오 전략

고수익 채권 ETF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높은 위험도 감수해야 한답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이 글에서는 위험과 수익을 균형있게 잡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알려드릴게요!

고수익 채권 투자 비중 결정

먼저, 포트폴리오에 고수익 채권 투자 비중을 어느 정도로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0~30% 정도가 적절한 비중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물론 개인의 위험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죠?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10% 이하, 공격적 투자자라면 30% 이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분산 투자의 중요성

그 다음으로는 분산 투자가 필수에요! 고수익 채권 ETF 하나만 가지고 있다면 특정 섹터나 기업의 리스크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ETF를 섞어서 투자하면 개별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죠. Junk 채권 ETF, 하이일드 ETF, 레버리지 ETF 등을 적절히 혼합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겠네요!

주기적 리밸런싱

마지막으로 조정 기간을 두고 리밸런싱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일부 ETF 비중이 커지거나 줄어들 텐데, 원래 설정한 목표 비중으로 맞춰주면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적절한 비중 조절, 분산 투자, 주기적 리밸런싱을 통해 위험은 낮추고 수익은 높일 수 있답니다! 물론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있다는 점 꼭 명심하셔야 해요ㅠ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구성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과한 공격적 투자는 금물! 여러분의 투자 성향에 맞는 적절한 수준에서 고수익을 노리세요~!

고수익 채권 ETF의 주요 종목 및 성과 분석

얘들아, 고수익 채권 ETF에 관해 이야기해볼까? ^^ 최근에 이 종목들이 엄청 핫한데, 수익률이 장난 아니더라고! JNK ETF랑 HYG ETF를 주목해봐야겠어.

JNK ETF

JNK ETF는 고수익 기업채권에 투자하는 ETF야. 2022년 기준 연환수익률이 9.65%라니 !!정말 대박이지 않아? 이 ETF의 순자산 규모는 $7.8B에 달해. 상위 10개 보유종목 중에는 HCA 헬스케어, 퍼스트데이터, 스프린트 등이 있어.

HYG ETF

HYG ETF 역시 고수익 회사채에 투자해. 이 ETF의 연환수익률 9.08%로 운용기간 1년 기준으로 8%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했지! 순자산총액도 $13.5B에 이르렀네? 가트너, CCO 홀딩스, HCA 헬스케어 등이 주요 보유종목이야.

물론 고수익이면 당연히 높은 위험이 따르겠지? 하지만 포트폴리오에 일정 비중을 두면서 수익-위험 균형을 맞추는 전략이 중요할 거야. 채권만 들고 있으면 인플레에 휘둘릴 테니까 주식이나 리얼에스테이트 같은 자산도 적절히 편입해야겠쬬?

HYBL ETF

한편 이렇게 고수익 채권에 집중 투자하는 ETF도 있다는 걸 알았니? HYBL ETF는 초고수익 회사채에만 전액을 투자해서 2022년 연환수익률이 11.09%에 달했대! 허나 위험도가 상당히 높다는 점 명심해야겠어.

어떠니 이런 고수익 채권 ETF? 물론 리스크가 높지만 회사채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면 괜찮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거야! 근데 경기 둔화, 기업실적 악화 등 시장 환경이 급변하면 큰코다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지? 앞으로도 계속 업데이트할게!

친구야, 고수익 채권에 투자하는 ETF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채권 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게 쉽지만은 않지만, JNK 같은 ETF를 활용하면 적절한 리스크 관리와 함께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물론 금리 인상 국면에서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포트폴리오에 알맞게 편입하면 수익과 위험 사이의 균형을 잡을 수 있을 거야. 시장 상황을 지켜보며 현명한 투자 전략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