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방지 TIP ETF 배당 주가 전망 | TIPS에 투자하는 ETF

인플레이션 방지 TIP ETF 배당 주가 전망 | TIPS에 투자하는 ETF

안녕하세요, 친구 여러분! 요즘 시대에 하루가 멀다 하고 물가가 오르는 것 같지 않나요? 생활비도 치솟고, 식료품값도 오르고, 심지어 버스비까지 인상되는 바람에 지갑이 터질 것만 같아 답답하시죠.

그런데 말입니다, 이런 고인플레 시대에는 투자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는 거! 실물 자산에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TIPS ETF라는 새로운 투자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ETF는 물가상승률을 완벽하게 반영해서 고인플레 시대에도 자산 가치를 지켜낼 수 있다고 하네요. 궁금하시다면 함께 알아볼까요?

Contents

물가상승률 완화를 위한 전략

우리는 요즘 물가가 치솟으면서 살림살이가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네요.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를 웃돌았는데요, 이렇게 기록적인 고인플레이션 시대를 맞이하며 가계 살림살이에 적잖은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물가상승에 대비해 자산을 지키는 전략이 필요한데요, 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TIPS(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물가연동채권)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TIPS 투자의 장점

TIPS는 말 그대로 물가상승률에 연동되는 채권으로, 인플레이션에 따라 원리금이 상향 조정됩니다. 구체적으로 TIPS의 원리금은 매달 발표되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에 따라 조정되는데요, 물가가 상승하면 원리금이 인상되고 물가가 하락하면 원리금이 낮아집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11월 TIPS 수익률이 1.66%였는데, 당시 소비자물가 상승률 6.8%를 감안하면 실질 수익률은 8.46%에 달합니다! 이처럼 TIPS는 인플레이션 시기에도 실질 자산가치를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IPS 투자의 단점

물론 TIPS에도 약점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디플레이션 국면에서는 원리금이 오히려 하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외 전문가들은 당분간 글로벌 인플레이션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므로, 이런 리스크는 크지 않을 전망입니다.

요컨대 TIPS는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활용도가 높은 상품인 만큼, 관련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Fed의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TIPS 가치가 많이 하락한 상황이라 좋은 매수 기회라는 분석도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 선택지

사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높은 인플레이션은 큰 고민거리가 되고 있죠? 소비자물가지수가 5%를 넘나들며 우리 주머니 사정을 옥죄고 있으니까요!! 글쎄 이럴 때 어떤 투자가 좋을까요~?

실물자산 투자의 단점

실제로 고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게 일반적인 대책이에요. 부동산이나 귀금속 등이 대표적이죠. 하지만 이런 실물자산은 유동성이 낮고 투자 관리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TIPS와 TIPS ETF

그래서 요즘에는 인플레이션에 연동되는 국채인 TIPS(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나 관련 ETF가 주목받고 있어요.

TIPS는 말 그대로 인플레이션에 연동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국채인데요. 미국 정부가 발행하기 때문에 안전성도 높고, 인플레이션 헤징 효과까지 있다는 점에서 많은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죠. 실제로 2022년 기준 TIPS ETF 운용 자산 규모가 920억 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여기에 더해 TIPS ETF는 유동성과 분산 투자까지 가능해 개인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전통적인 실물자산 투자보다 관리가 편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향후 TIPS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실물자산 투자 대비 차별화된 장점

TIPS ETF는 실물자산 투자와는 확실히 구별되는 특징들이 있어요!

높은 유동성

먼저 유동성이 좋다는 점인데요, TIPS는 국채와 같이 상장된 증권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반면 실물 자산은 그렇지 않죠. 게다가 관리 비용도 크게 들지 않아 효율적이에요:)

분산 투자 효과

두 번째로는 분산 투자 효과가 있다는 점인데요, TIPS만 가진 게 아니라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물 자산 중 일부(예: 부동산, 귀금속 등)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아요.

인플레이션 헤징 효과

마지막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징 효과가 있다는 점?! 사실 이것이 TIPS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국채 원리금이 물가상승률에 연동되어 인플레이션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거든요. 반면 실물자산 중에는 가치가 인플레이션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도 많아요.

물론 실물자산 투자도 장단점이 있겠지만, TIPS ETF 투자를 고려한다면 위와 같은 장점들을 꼭 기억해두시면 좋을 거예요^^ 인플레이션 헤징 효과와 유동성, 분산투자 효과 등을 고려하면 확실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향후 TIPS 및 관련 ETF 수익 기대감

앞서 말씀드렸듯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는 TIPS ETF에 투자하는 건 매우 매력적이에요! 이제 실제로 TIPS ETF에 투자했을 때 어느 정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지 살펴볼게요^^

TIPS 자체의 기대 수익률

먼저 TIPS 자체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을 보면, 현재 10년 만기 TIPS 수익률이 1.2% 수준이에요. 물론 여기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실질 수익률이 더해지겠죠? 지난해 연간 물가상승률이 7%를 웃돌았으니 생각보다 꽤 괜찮은 수익이 기대되네요!:)

TIPS ETF의 장점

게다가 TIPS ETF에 투자하면 TIPS 채권을 직접 사는 것보다 더 큰 장점이 있답니다. 바로 편리성과 분산 투자 효과인데요. ETF는 여러 종목의 TIPS 채권 바스켓으로 구성돼 있어 개별 TIPS 투자 대비 위험이 낮아요. 또 주식 거래처럼 쉽게 사고팔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적절한 자산배분이 필요

그렇다고 해서 TIPS ETF에만 올인할 순 없겠죠? 적절한 자산배분이 필요한데, 전문가들은 TIPS ETF 투자 비중을 전체 포트폴리오의 5~10% 수준으로 하는 게 적절하다고 말하고 있어요.

물론 실제 수익은 향후 물가상승률과 금리 변동 등에 달려있겠지만, 최근 Fed의 급격한 긴축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TIPS ETF의 투자 메리트는 충분할 것 같네요?! 현명한 자산배분으로 튼튼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시길 바랄게요~

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서 실물자산 대신 TIPS ETF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네요.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관리하면서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죠. 고인플레 시기에 TIPS ETF차별화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 같아요. 향후 전망이 밝은 만큼 관심을 가져볼 만한 투자처라고 생각해요. 물가와 연동되는 TIPS의 특성 덕분에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도 활용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투자 포트폴리오에 편입해볼 만한 가치가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