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시세 보기와 매매 방법 실전 가이드

ETF 시세 보기와 매매 방법 실전 가이드

안녕하세요, 친구들! ETF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었나요?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시는 ETF 상품.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셨다면, 오늘 함께 간단히 알아볼까요? 우리가 ETF투자하는 이유와 선택 기준, 주의사항까지 쭉 살펴보면서 ETF 투자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편하게 이야기 나누는 것처럼, 차근차근 설명해드릴 테니 궁금한 점 있으면 말씀해주시구요!

Contents

초보자를 위한 ETF 이해하기

ETF란 간단히 말해서 주식 바구니랍니다! 듣기만 해도 잘 모르겠죠?^^ 하지만 걱정 마세요, 천천히 이해하면서 가봐요. 예를 들어 코스피 200 ETF라고 하면 무려 200개의 기업 주식을 한 번에 사는 거랍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개별 주식을 하나하나 사지 않고도 간편하게 분산 투자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ETF의 수수료 및 보수 측면

수수료나 보수 측면에서도 ETF는 매력적인데요, 일반 펀드보다는 저렴한 편이죠. 예컨대 삼성KODEX 코스피200 ETF의 총비용은 연 0.09%에 불과해요. 고작 10만원을 투자했다면 연간 90원밖에 안 내는 셈이에요! 거품 마시는 것보다 싸네요 ㅎㅎ

ETF의 거래 방식

ETF는 개별 주식처럼 증시 거래 시간에만 거래가 가능한 것도 특징이에요. 실제로 현재가와 체결 종가로 매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펀드와는 달라요. 유동성이 높다고 할 수 있죠.

ETF의 단점

이렇게 좋은 ETF도 단점이 있어요. 추적오차라는 게 있는데, ETF가 모방하려는 지수와 실제 수익률이 다를 수 있다는 거예요. 0.5% 정도면 양호한 편이에요. 그래도 개별 기업 실적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구요.

하지만 장점이 많아 세계적으로도 ETF 시장 규모가 8조 달러를 웃돌아요! 초보자라면 개별 주식 매매보다는 ETF를 추천 드려요. 이해가 갔나요? 부족한 점이 있다면 질문해주세요!

가성비 높은 ETF 상품 고르는 법

요즘 ETF 투자가 인기인데요?! 실제로 2년 전에 비해 ETF 거래대금이 3배가량 늘어났습니다. :0 주식 투자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렇게 간편하고 저렴한 ETF가 있으니 참 다행이지 않나요~?

ETF 운용 방식과 보수

우리가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건 ETF의 운용 방식인데, 대부분의 ETF는 ‘지수 추종형(Passive)’으로 운용되어 굉장히 저렴한 보수를 가지고 있어요. 보통 0.05~0.5% 수준이죠! 반면 활발한 매매를 하는 ‘주식형 펀드’는 보수가 1% 이상이라 훨씬 비싸답니다.

하지만 모든 ETF가 다 저렴한 건 아닙니다. 일부 ETF는 레버리지나 인버스 전략을 쓰는데, 이런 상품은 보수가 0.5~1% 정도로 비싸더라구요. ^^ 그리고 국내 ETF 대부분은 기초 지수 자체에 ‘원천징수세액’이 있어서 약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해외 ETF가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ETF 편입 종목 수

ETF 고를 때는 구성 종목 수도 꼭 확인하세요! 일반적으로 종목 수가 많을수록 좋은데, 개별 종목 비중이 낮아져서 특정 기업의 실적에 크게 영향 받지 않기 때문이죠. 삼성전자나 애플 같은 굴지의 대기업에 편중된 ETF는 피하는 게 좋답니다.

ETF 추적오차

마지막으로 추적오차(Tracking Error)라는 지표도 봐야 해요. 이건 ETF 수익률과 기초지수 수익률 간 차이를 보여주는 거예요. 숫자가 작을수록 기초지수를 잘 따라가는 거죠. 전문가들은 0.5% 미만이면 양호하다고 평가합니다. 높으면 운용 전략 실패, 거래비용 과다 등의 문제가 있다는 뜻이랍니다.

요렇게 보수, 편입 종목 수, 추적오차 등을 꼼꼼히 보시면 가성비 높은 좋은 ETF를 고르실 수 있을 거예요! 실제로 저는 이 방법들로 KODEX 200선물인버스2X 상품을 제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어요. 편입 종목도 200개나 되고 보수가 0.5%로 꽤 괜찮더라구요. 다들 제 방법 참고해서 ETF 잘 고르시길 바랄게요~!

ETF 매매 전략과 주의사항

ETF를 매매할 때는 어떤 전략을 세우고 주의할 점이 있겠죠? 일단 ETF 거래 시간에 유의해야 해요. 증권사마다 거래 가능 시간이 다르니 확인이 필수예요! 보통 9시부터 3시 15분까지라고 하는데, 개인 투자자들은 장중 저가 매수 전략을 따르는 게 일반적이죠. ^^

업종별, 테마별 분산 투자

그리고 주식형 ETF를 매매할 때는 업종별, 테마별로 포트폴리오를 꾸리는 게 좋아요. 이를테면 IT, 바이오 등의 업종과 ESG, 메타버스 등 주목받는 테마로 분산 투자하는 식이죠. 채권형이나 원자재 ETF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어요.

ETF 청약 투자

청약 투자도 괜찮은 전략이에요! 새로 나온 ETF는 수요가 많아 시초가가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럴 때 청약해서 시초가보다 낮은 가격에 받아 매도하면 단기 차익을 노릴 수 있죠.

그런데 ETF 매매 시 꼭 주의할 점이 있어요. 바로 비용 문제예요. 국내 ETF는 총비용이 높은 편인데, 보수율과 세금까지 고려하면 실제 수익률이 많이 떨어지거든요. 특히 국내 ETF 중에는 보수율이 1%가 넘는 제품도 있더라고요? 이건 꽤 높은 편이에요.

해외 ETF도 마찬가지죠. 환율, 외국납부세액 공제 등을 고려해야 해서 실제 수익률이 많이 낮아질 수 있어요. 아무래도 펀드 매니저 수수료 등 각종 비용 부담이 크거든요.

전반적으로 ETF 투자는 위험 분산에 용이하지만, 무작정 매수하기엔 리스크가 있다고 봐요. 전략을 세우고 비용을 꼼꼼히 체크하는 자세가 필요해 보여요. 행복한 ETF 투자 되시길 바랄게요!

세금과 보수로 실제 수익률 계산하기

헉! ETF에 투자했다고만 생각했는데, 실제 수익에는 세금과 보수까지 고려해야 한대요?? 이런 일이야~! 좀 깨작깨작해 볼까요? ^^

우선 ETF 투자를 할 때 내야 하는 세금은 크게 세 가지가 있어요.

ETF에 대한 세금 종류

1) 배당소득세: ETF가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주식에서 배당이 나오잖아요? 이 배당금에 대해서는 당연히 15.4%의 세금을 내야 해요.

2) 양도소득세: ETF를 매도할 때 차익이 생기면 그 차익에 대해 23%의 세금이 붙어요. 소득 2억원 이상이면 25%의 세금이 붙지요? 뿌~

3) 금융투자소득 종합과세: ETF 투자 액수가 2,500만원 이상이거나 2개 이상의 금융소득이 있다면 이자와 배당소득, 파생상품소득 등을 모두 합쳐서 최고 42%까지 세금을 더 내야 해요!! ????

ETF 투자 시 발생하는 보수

세금 말고도 ETF 투자 시 보수도 지불해야 하는데요, 보수는 ETF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평균적으로 0.2~0.4% 정도의 총보수가 발생하지만, 일부 상품은 연 1%가 넘는 보수를 물어야 해요. 물론 보수가 적을수록 수익률이 높아진답니다!

아~ 이렇게 세금과 보수를 계산하면 실제 수익률이 크게 달라져요. 초보자분들도 이 부분을 꼭 숙지하셨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알고 계신다면 잘 관리할 수 있겠죠? 파이팅~! 😀

이제 ETF 투자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셨나요? 처음에는 생소했겠지만, 이 글을 읽으시면서 점점 실력이 향상되셨을 거예요. 하지만 모르는 게 있다면 주저 없이 질문하세요. 친구처럼 대화하는 분위기로 여쭙고 답해드릴게요. ETF 투자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해야 제대로 효과를 봅니다. 지금부터라도 시작하면 멋진 투자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앞으로도 계속 투자 공부하시고, 잘 모르겠으면 물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