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친구 여러분! 오늘은 금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세계적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금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투자하기 좋을까요? 아니면 너무 늦었을까요? 금을 직접 사는 것 말고도 ETF로 간접 투자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금에 투자하면 배당금도 받을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오늘은 이런 궁금증들을 풀어보면서 금 투자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Contents
투자자 필독 금 시장 동향
와우~~ 금 투자를 생각하고 계신가요? 😀 최근 금 시장이 많이 뜨겁죠! 국제 금값이 급등하면서 전세계 투자자들이 금에 주목하고 있어요. 금 수요가 크게 늘면서 금 시장이 ‘과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해두 과언이 아닐 거예요!
최근 국제 금값 동향
그렇다면 금 시장의 최근 동향은 어떨까요? 지난해 12월 국제 금값은 온스당 1849.75달러로 마감했어요.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7%나 상승한 수치랍니다! ^^ 이처럼 국제 금값이 강세를 보이자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도 금 보유고를 늘리고 있는 추세예요.
금값 상승 배경
하지만 단순히 금값만 올랐다고 해서 다 좋은 건 아니에요. 금값 상승 배경을 따져봐야 해요.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고인플레이션 등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현상 때문이었거든요. 그러니 언제 이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되느냐에 따라 금값도 변동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금년 국제 금값 전망
전문가들은 금년 국제 금값이 온스당 1800~2000달러 범위에서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내다봤어요. 지난해 강세를 일부 이어갈 것이란 관측이죠. 단, 지나친 상승은 막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금은 여전히 안전자산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겠어요?!
금 수요 증가로 인한 가격 상승세
친구들아~ 요즘 금 시장이 엄청 뜨겁다고 들었어? ㅎㅎ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세계 경제가 불안정해지면서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인 금을 찾고 있거든! 지난해 기준 전 세계 금 수요는 4,741톤으로 2011년 최고치를 경신했는데, 이 때문에 금값도 껑충 뛰었지 ^^
금값 상승 현황
2022년 초만 해도 온스당 1,800달러를 간신히 유지했던 금값이 연말에는 1,820달러까지 치솟았어! 물가상승률이 고공행진하자 금에 대한 실물 수요까지 증가한 영향이 컸던 거 같아. 특히 중국과 인도 같은 신흥국들의 금 소비 증가세가 두드러졌는데, 중국의 금 수요는 전년 대비 18% 늘어난 1,156톤을 기록했고 인도 역시 11% 증가한 776톤을 보였다고 해 !!
중앙은행의 금 매입 현황
금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이자 안전자산이라 전 세계 중앙은행들도 작년 내내 금 보유량을 늘렸다는 사실 알고 있었어? WGC(World Gold Council)에 따르면 2022년 3분기까지 중앙은행들이 사들인 금이 673톤에 달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는 거야. 특히 싱가포르, 터키, 우즈베키스탄 등 일부 신흥국 중앙은행의 금 매입이 활발했던 것으로 나타났지?
금 가격 전망
전문가들은 올해에도 금 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리키 비두라 최고투자책임자는 “향후 1~2년간 금 가격이 계속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고, 골드만삭스 역시 금년 말 금값을 온스당 1,940달러로 예상했다고 하더라? 또 JP모건은 금년 금값 평균치를 1,970달러로 봤다고 하니 엄청난 상승세가 예상되는 거 아니겠어? 🙂
금 ETF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아 친구들!! 금 시장에 발을 담그고 있다면 금 ETF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해요. 금 ETF는 편리하면서도 위험성이 있거든요^^;
금 ETF는 금 현물을 기초 자산으로 해서 설정된 상장지수펀드에요. 쉽게 말해서 금 가격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가는 금융상품이죠. 미국에서 가장 큰 금 ETF는 SPDR Gold Shares(GLD)에요. 이 ETF만 해도 시가총액이 500억 달러가 넘는 거대한 규모랍니다!
금 ETF의 장점
금 ETF의 가장 큰 장점은 유동성이 높다는 거에요. 금 현물을 사고팔기가 어렵지만 ETF라면 주식 거래하듯 쉽게 매매할 수 있어요. 또 소액으로도 금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매력이에요?!
금 ETF의 단점
그렇지만 금 ETF에도 단점이 있죠.
첫째, 관리보수가 있어서 금 현물보다는 비용이 더 들어요. GLD의 경우 보유 금에 대해 연 0.4%의 보수를 내야 한다고 하네요.
둘째, 실제 금과 괴리가 있을 수 있어요. ETF 발행사가 보유한 금의 실제 가치가 ETF 가치보다 작으면 차익거래가 일어날 수 있거든요.
셋째, 운용관행상 현물 금을 100%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완벽한 가격 추종이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도 장점이 더 크다고 봐요. 수수료가 저렴하고 거래가 편리하고 분산투자도 쉽게 할 수 있으니까요^^ 금 현물 거래에 비해 확실히 진입장벽이 낮아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전문가들도 ETF를 적극 추천하고 있어서 믿음이 가더라고요! 하지만 투자에는 리스크가 항상 따르므로 꼭 잘 알아보고 투자하시기를 바랄게요~
전문가가 제시하는 금 투자 전략
앞서 말씀드린 대로 금 시장은 최근 몇 년간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요^^ 그렇다고 무작정 투자하시면 안 돼죠! 전문가들이 말하는 금 투자 전략을 꼭 들어보시길 바랄게요.
장기 투자 전략
첫째로 장기 투자 전략이 중요합니다. 금값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단기 투자로는 큰 손실을 볼 수 있어요. 그렇기에 5년 이상의 장기 투자 마인드가 필수랍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금값은 계속 상승한다는 게 대부분 전문가들의 의견이에요.
분산 투자
둘째, 분산 투자를 하세요. 금 투자에만 전부 집중하지 마시고, 주식, 채권 등 다른 자산과 함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좋아요. 한두 가지 자산에만 몰빵하면 큰 위험을 떠안게 돼요.
금 ETF 투자
셋째, 물리 금괴 대신 금 ETF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보관/운송 비용이 들지 않고 유동성도 높아 편리하답니다. 하지만 관리 수수료가 붙는 단점이 있으니 꼭 ETF와 금괴의 장단점을 비교해보세요.
기술적/펀더멘털 분석
넷째, 기술적 분석과 더불어 경제 펀더멘털도 꼭 살펴보세요! 금값은 달러 약세, 인플레이션 기대 등에 영향을 많이 받거든요. 금 선물 시세나 금 ETF 거래량 등의 지표도 참고하면 좋겠네요?!
평균 가격 매수법
마지막으로 투자 금액을 나누어 단계적으로 투자하는 ‘평균 가격 매수법’을 활용해보세요. 일시에 큰 금액을 투자하기보다는 작은 금액으로 나누어 투자하면 변동성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답니다.
이렇게 전문가들이 제시한 금 투자 전략을 기억해두시면 좋을 거예요^^ 물론 개인 상황에 맞게 적절히 조정하셔야 할 거구요. 행운이 가득하기를 빌게요!
친구 여러분, 금에 대한 투자를 생각하고 계신가요? 금은 오랜 역사 동안 안전한 투자처로 여겨져 왔죠. 하지만 금 실물을 보관하고 거래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GLD ETF가 주목받고 있어요. 금 가격을 실시간으로 추종하니까요. 물론 ETF에도 장단점이 있겠지만, 전문가들의 조언을 귀담아 들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무엇보다 자신의 투자 목적과 위험선호도를 잘 파악하는 게 중요할 거 같아요. 조심스럽게 접근하되 기회도 놓치지 마세요!